목차
1.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2. 애니메이션의 초기 역사
3. 드로잉의 중요성
4. 모든 것은 타이밍과 스페이싱에 있다
5. 첫 번째 레슨
6. 애니메이션 제작의 황금기 ‘1940년대’로
차트와 동화의 역사? │ 익스트림과 브레이크다운 │ 원화 │ 애니메이팅을 하는 세 가지 방법 │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 X-시트 │ 이 바보야, 될 수 있으면 단순하게 하란 말이야 │ 깨달음의 여명 │ 최고의 번호체계 │ 1프레임 방식과 2프레임 방식에 대한 논쟁 │ 논쟁의 결론 │ 탑페그와 보텀페그에 대한 논쟁
7. 스페이싱
동화의 전형적인 오류 │ 호를 주의하라 │ 부피를 이용하여 좀더 큰 움직임 만들기 │ 늘어난 동화 │ 초보자들이 주로 하는 실수 │ “RUFF” 접근방법 │ 어느 정도의 일을 어시스턴트들에게 주어야 하는가? │ 먼 길로 돌아가라
8. 걷기
무게감 주기 │ 속도 맞추기 │ 패싱 포지션 또는 브레이크다운 │ 걷기 동작을 계획하는 두 가지 방법 │ 두 번 튀기 │ 느리게 걷기 │ 걷기 동작 심화 │ 시도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 발꿈치 │ 발동작 │ 정상적인 걸음걸이의 스페이싱 │ 무게 이동 │ 벨트 라인 │ 팔동작 │ 반작용 │ 제작방법 │살금살금 걷기 │ 뒤로 살금살금 걷기 │ 발끝으로 살금살금 걷기
9. 달리기, 점프하기, 깡충 뛰기
달리기를 네 장으로 그리는 공식 │ 달리기를 세 장으로 그리는 공식 │ 달리기를 두 장으로 그리는 공식 │
달리기의 애니메이팅 방법 요약 │ 달리기, 점프하기, 깡충 뛰기 │ 깡충 뛰기 │ 아주 부드러운 깡충 뛰기를 해보자 점프하기 │ 점프에 무게감 주기
10. 유연성
브레이크다운 │ 브레이크다운의 결론 │ 간단한 오버랩 │ 오버래핑 동작 │ 오버래핑 동작의 결론 │ 간단한 반작용 유연성을 주기 위한 관절 꺾기 │ 얼굴표정의 유연성 │ 얼굴표정의 오버래핑 │ 빨리 읽어내기―가독성을 위한 측면 모습
11. 무게
압력과 무게 │ 춤
12. 사전 동작
뜻밖의 사전
출판사 서평
애니메이터를 위한 제작 실무의 모든 것
- 기본 데생 기법부터 동작별 표현 방법까지 -
지금까지 출간된 애니메이션 제작 실무서들의 공통된 문제점은 왜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을 공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부터 배워야 하는지 등에 대한 기초를 정교하게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난제를 해결해줄 유용한 방향키가 되어줄 것이다.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10대 때부터 할리우드 최고의 애니메이터가 될 때까지 거장 애니메이터들의 조수, 제자, 동료를 자처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기법들을 섭렵해온 저자 리처드...
애니메이터를 위한 제작 실무의 모든 것
- 기본 데생 기법부터 동작별 표현 방법까지 -
지금까지 출간된 애니메이션 제작 실무서들의 공통된 문제점은 왜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을 공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부터 배워야 하는지 등에 대한 기초를 정교하게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난제를 해결해줄 유용한 방향키가 되어줄 것이다.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10대 때부터 할리우드 최고의 애니메이터가 될 때까지 거장 애니메이터들의 조수, 제자, 동료를 자처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기법들을 섭렵해온 저자 리처드 윌리엄스는, 이 책에서 애니메이터가 갖춰야 할 기본기를 충실하게 전달하고 있다. 훌륭한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데생력에서부터, 동작을 기획할 수 있는 시간개념,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한 동작별 표현 방법에 이르기까지, 그는 자신이 전설적인 애니메이터 밀트 칼, 아트 배빗, 켄 헤리스, 그림 네트윅 등에게서 배운 제작 노하우들을 직접 상세하게 설명한다.
#. 애니메이션의 기본은 데생이다!
저자는 현재 미국 애니메이션 전공학부에서조차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기초 데생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다. 그는 기본적인 데생력, 즉 피사체를 관객이 이해할 수 있게 그리는 능력을 애니메이션의 출발이라고 본다. 즉, 훌륭한 애니메이터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기초적인 데생력을 기반으로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