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1 자연해설의 첫걸음
제1장 자연해설사에 발 들여놓기
내 고향 물길에 대한 향수
모집 공고, 운명적인 만남
새는 나니까 새라고?
물고기로 접한 생명의 신비
첫 번째 선생님 ‘도감’
나만의 계절 시계가 생기다
자연체험이 곧 환경교육이야
양성과정, 훈련된 눈으로 바라본 산야
양성과정에서 배운 대로 해봤다
(1 아이에게 들려주는 숲 이야기
(2 아이에게 들려주는 하천 이야기
우리나라의 자연생태환경 분야의 해설사들
제2장 자연해설이 뭐야?
당신에게 환경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환경관은?
자연의 서비스에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자연 자체는 해설이 필요 없다
자연해설로 자연을 더 풍부하게 감상할 수 있다면
의미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자연해설에서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은
둘레길의 의미
PART 2 본격! 자연해설사 되기
제1장 체험의 의미
경험과 체험의 차이
해설 영역에서의 체험
여울 건너기 체험
여울 건너기 체험을 통한 11가지 의미의 발견
제2장 해설사가 갖추어야 할 소양, 감수성
감수성이란?
고향에 대한 감수성
들풀에 느끼는 생태 감수성
농촌에 느끼는 생태 감수성
두꺼비로 느끼는 생태 감수성
촉각에 의한 감수성
후각에 의한 감수성
청각에 의한 감수성
환경 감수성
제3장 해설사의 역할과 직무
해설사는 정보 전달자다
모두가 네이버 백과사전이다
해설사는 교육자다
자연해설은 장소의 해설이다
대상에 따른 해설이 필요하다
계절과 시간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해설사는 프로그램 기획자다
제4장 전달력과 표현력
방문객은 해설사를 어떻게 인지할까?
말보다 강한 임팩트는?
방문객들이 선호하는 해설
PART 3 해설자원은 어디서 찾나요?
제1장 감성 가치가 있는 해설자원
스토리텔링을 위한 해설자원의 발굴
생태자원의 감성 가치
자연 자원
(1 해설자원으로서의 자연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