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이 책을 읽기 전에 - 다시, 좋은 수업을 생각하다
Part1. 답답한 고민을 뻥 뚫어주는 수업 원리
01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아요│메라비언의 법칙
02 학습지가 쓰레기통에 버려져요│이케아 효과
03 활동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아요│프레이밍 효과
04 모둠에서 무임승차하는 아이들이 있어요│링겔만 효과
05 학습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요│자이가르닉 효과
06 수업 규칙을 지키지 않아요│떠벌림 효과
07 잔소리를 줄이고 싶어요│넛지 효과
08 숙제를 해오지 않아요│데드라인 효과
Part2. 내일 당장 써먹는 새로운 수업 방법
09 협력 수업│동그라미 또래 교사, 동의의 다섯 손가락
10 브레인스토밍 수업│브레인스토밍 패치워크, 외로운 종이 하나
11 발견하기 학습│규칙을 찾아라, 관찰 노트 테이킹
12 생각 나누기│말하기 여권, 쪽지 떼어내기
13 목적 달성을 도와주는 촉진제│퍼실리테이션
14 독서 질문 수업│티키타카 질문카드, 톡톡 질문카드
Part3. 학생을 알면 수업이 보인다!
15 센스 있는 모둠 구성을 위한 학생 검사│조하리의 창
16 5가지 사랑의 언어로 학생 파악하기│5가지 사랑의 언어
17 문제행동 뒤에 숨어 있는 욕구 분석하기│매슬로우 욕구 위계
Part4. 걱정 끝! 수업 방해 해결하기
18 자기조절을 못 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해요│인식적 행동 변화 훈육
19 학생들이 자주 문제행동을 일으켜요│윈윈 훈련
20 수업 중에 유독 힘든 학생이 있어요│2×10 법칙
21 수업 방해 해결을 위한 훈육 이론의 핵심
Part5. 수업을 변화시키는 환경 만들기
22 사소한 무질서 바로잡기│깨진 유리창의 법칙
23 반복 노출로 학습 내용을 친숙하게 만들기│에펠탑 효과
24 부정적 행동을 긍정적 행동으로 유도하기│라벨링 효과
25 긍정 마인드와 자신감 심어주기│플라시보 효과
26 산만한 교실 환경 정돈하기│아이젠하워 매트릭스
27 습관 바꾸기│좋은 습관을 만드
좋은 수업을 다시 생각하다
교사라면 누구나 ‘좋은 수업’을 꿈꾼다. 그렇다면 ‘좋은 수업’이란 어떤 수업일까?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누구보다 많은 연구와 경험을 쌓아왔고, 그에 대한 답으로 참여형 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학생 스스로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수업, 실제 생활 문제를 다루어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참여형 수업의 중요성과는 별개로 교실에서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기존의 전통적 수업 방식의 변화에 따른 저항, 아직 사회적 기술이 익숙하지 않아 발생하는 학생들 사이의 갈등과 문제점, 원활한 수업 진행을 방해하는 교실 환경 등 넘어야 할 장애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참여형 수업이 학생의 성장과 교육적 측면에서 꼭 필요한 것이며, 이를 쉽고 간단하게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수업 방법을 소개한다.
수업 걱정과 고민을 해결하는 속 시원한 솔루션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한 번 알아두면 편해지는 수업 법칙과 원리, 당장 내일 수업이 고민인 선생님들을 위한 새로운 수업 방법, 효과적인 모둠 구성을 위한 학생 검사 방법, 수업 방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실 환경 만들기 등을 담았다.
국내외 유명 학자들의 여러 교육 이론과 법칙에 기반한 수업 원리는 간단히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수업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잡을 수 있는 유용한 길잡이가 된다. 또한 수업 준비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 없는 상황에서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만드는 관계, 수업에 참여할 의지가 없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은 교실에서 언제든 필요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내 수업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비밀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이미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