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튜브, 제국의 탄생
저자 마크 버겐
출판사 현대지성
출판일 2024-04-12
정가 25,000원
ISBN 9791139716771
수량
프롤로그 | 2019년 3월 15일

1부
1장 보통 사람들
2장 원초적이고 무작위적인
3장 두 명의 제왕
4장 돌격대원들
5장 클라운 Co.
6장 구글의 시인
7장 전속력으로 달리다

2부
8장 다이아몬드 공장
9장 너드파이터스
10장 카이트서핑 TV
11장 시 잇 나우
12장 그렇게 하면 배를 더 빨리 움직일 수 있을까?
13장 렛츠 플레이
14장 디즈니 베이비 팝업 팰스 이스터 에그스 서프라이즈
15장 파이브 패밀리즈
16장 린 백
17장 구글의 어머니

3부
18장 바람 빠진 튜브
19장 진짜 뉴스
20장 불신
21장 남자아이와 장난감
22장 스포트라이트
23장 장난, 위협, 자명함
24장 파티는 끝났다
25장 애드포칼립스
26장 레인포스
27장 엘사게이트
28장 악당들
29장 901 체리 애비뉴
30장 바닷물을 끓여라
31장 주인의 연장

4부
32장 룸바
33장 어떤 유튜브가 될 것인가?

에필로그
감사의 글
자료 출처
미주
도판 출처
장난같이 시작한 무명의 동영상 사이트가
세계 최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다

<유튜브: 우리의 브랜드 미션(Youtube: Our Brand Mission>
youtube.com/watch?v=kwmFPKQAX4g

영상은 익숙한 글귀로, 유튜브의 브랜드 미션으로 끝났다. “모든 이에게 목소리를 주고 세상을 보여준다.” ‘너무 이상해.’ 스테이플턴은 생각했다. 2017년, 그녀의 팀이 이 동기 유발 영상을 처음 제작한 뒤로 세상의 너무도 많은 부분이 달라져 있었다. ‘유튜브’의 너무도 많은 것이 달라졌다. 이후로 브랜드 미션을 수정하자는 이야기를 셀 수 없이 많이 나눴지만, 회사는 동기 부여 용도로 아직도 이 오래된 영상을 재생하고 있었다. 그녀는 이런 생각을 마음에만 담아두었다.
_「프롤로그」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유튜브를 하루에 10억 시간 이상 시청하고 있고, 1분에 500시간 이상 영상이 계속 업로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4년 3월 현재 1인당 월평균 유튜브 사용 시간이 40시간이 넘으면서 국민 앱이라 불리는 ‘카카오톡’을 제치고 3개월째 1위를 기록하는 중이다. 이는 지난 5년 사이에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20년 전 실리콘밸리의 쥐가 들끓는 허름한 사무실에서 젊은 청년 세 명이 장난같이 시작한 무명의 동영상 사이트가 지금은 세계 최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해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유튜브는 세상 사람들의 콘텐츠를 즐기고 소비하는 방식과 지식과 정보를 얻는 라이프 스타일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제 세상에서 유튜브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럼에도 지난 20년간 유튜브가 어떻게 운영되어왔는지, 기업 내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유튜브의 역사와 함께한 300여 명을 취재하고
유튜브를 둘러싼 모든 히스토리를 밝혀내다

이 책 『유튜브, 제국의 탄생』은 최초로 유튜브 내부의 테크놀로지와 비즈니스를 상세히 밝힌 책이다. 유튜브 기업을 운영하는 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