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선 위의 아이들 - 라임 청소년 문학 64
저자 남예은
출판사 라임
출판일 2024-04-05
정가 13,000원
ISBN 9791192411958
수량

나쁜 사랑
코르셋
선 위의 아이들
지하철 1호선
누구나 방황을 하면서 길을 찾는다

가정의 해체, 원치 않는 임신, 학폭 방관자, 잘못된 선택……
선 위에 위태롭게 서 있는 보통의 아이들을 만나다

“잘 모르고 자신도 없지만, 누구나 처음은 있는 거니까.”
마음의 성장통을 겪는 십 대들에게 보내는 다정한 응원의 메시지
요즘 청소년을 보면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말답게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시절을 안간힘으로 버텨 내는 듯하다. 놀라우리만치 성숙한 청소년도 어딘가에 있겠지만, 대개의 십 대들은 길고 긴 방황의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을까.
단편 <로봇과 함께 춤을>로 제4회 한낙원 과학 소설상 우수 응모작에 선정되면서 등단한 남예은 작가는, 이번 첫 소설집 《선 위의 아이들》을 통해 바로 지금 청소년들이 맞닥뜨리고 있는 현실과 고민을 유려한 필치로 담아내었다. 책에는 <나쁜 사랑> <코르셋> <선 위의 아이들> <지하철 1호선>까지 모두 네 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데, 이 가운데 <코르셋>은 제12회 창비어린이 청소년 소설 부문 신인 문학상을, <선 위의 아이들>은 제8회 어린이와 문학상을 받았다. 소설집 《선 위의 아이들》은 서울문화재단 발간지원사업 선정작으로 뽑히기도 했다.
늘 가까이 있어 당연한 줄만 알았던 ‘가족’이라는 이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나쁜 사랑>, 십 대라면 한 번쯤 고민할 법한 성의 문제와 그로 인한 선택, 책임 등의 다양한 감정을 버무려 낸 <코르셋>, 더 이상 ‘나’와 주변의 문제에 방관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알을 깨고 나가는 <선 위의 아이들>, 과거는 자기 의도와 달리 타인에게 다른 기억으로 남을 수 있다는 묵직한 울림을 남기는 <지하철 1호선> 등 힘든 상황 때문에 좌절하고 휩쓸릴 때도 많지만, 현실에 굴하지 않고 스스로 선택하고 깨닫고 싶어 하는 요즘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그려내었다.
이처럼 《선 위의 아이들》에는 학교 폭력과 왕따, 가족과의 갈등, 이성 간의 문제, 진로 스트레스 등 주변 환경 때문에 좌절하고 고민하는 ‘보통의 아이들’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