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 장 서론 11
제1 절 계시철학의 시대적 맥락 이해 11
1. 신칼빈주의의 태동 11
2. 헤르만 바빙크와 계시철학 18
제2 절 계시철학 이해를 위한 본 서의 구성 21
1. 바빙크의 생애와 신학 21
2. 바빙크의 일반은총론 22
3. 계시철학의 본문 분석과 이해 23
4. ‘철학’과 ‘자연’과 ‘역사’를 중심으로 25
제2 장 헤르만 바빙크의 생애와 신학 28
제1 절 생애 29
1. 탄생과 교육 29
2. 목회 32
3. 캄펜신학교 교수 시절 32
4. 자유대학 교수 시절 36
5. 죽음 38
제2 절 신학 총론 39
1. 학문의 여왕으로서의 신학 39
2. 교의학 43
3. 계시 44
4. 성경과 유기적 영감론 46
5. 설교 48
6. 바빙크의 영향 49
제3 절 바빙크의 주요 저술들 51
1. 개혁교의학 52
2. 하나님의 큰일 58
3. 일반은총론 61
4. 신앙의 확신 65
제3 장 헤르만 바빙크의 일반은총론 71
제1 절 과학의 토대 73
제2 절 종교의 토대 74
제3 절 일반계시론 78
1. 로마 카톨릭의 계시론과 이원론 79
2. 종교개혁자들의 계시론 84
3. 일반계시의 역할 86
4. 일반계시의 불충분성 88
5. 일반계시의 보편성 91
6. 일반계시와 기독교 96
제4 절 특별계시 99
제5 절 계시의 절정으로서의 그리스도 102
제6 절 정리 104
제4 장 계시철학의 개념 106
제1 절 바빙크의 계시철학의 개념과 독특성 107
제2 절 계시철학의 가능성 109
제3 절 계시철학의 신학적 성격 112
제4 절 계시철학의 인간 이해 113
1. 인간은 초월적인 존재다 115
2.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졌다 117
3. 인간은 종교적 존재이다 118
제5 절 계몽주의 사상의 흐름 119
1. 이신론 120
2. 진화론 121
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진화 사상 121
나. 다윈의 진화론 122
3. 헤겔의 절대정신
책 속에서
“계시의 도입은 이제 인류 역사가 남겨둔 마지막 가능성이고, 이제까지의 모든 진리 문제를 해결할 열쇠가 된다. 그런 만큼 계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지 않는 한 인류는 또 다른 한계에 부딪칠 것이다. 분명한 것은 이제까지의 인류에게 새로운 시도가 없어서 그 역사의 한계가 나타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제는 계시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 계시와 철학 중에서 -
“계시의 목적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재창조하는 것이요. 지상에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세상을 죄의 세력에서 구속하는 것이요 만유 가운데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것이다.”
- 일반은총론 중에서 -
“인격성은 인격성에서 비로서 탄생될 수 있지 이것은 단순한 일원론적인 물질의 세계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렇게 일원론에 인격적인 것이 불가능하다면 그것은 인격적인 신으로부터만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확신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실제 성경의 하나님은 인간과 대화하시는 분이시다. 그래서 그분의 이름은 ‘말씀’이라고 한다.”
- ‘계시와 자연’ 중에서
“그러나 그리스도를 제거하여 보라. 그는 살았다가 죽었고, 그리고 부활했으며 영원히 살아계시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역사 속에서 제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스도의 삶과 부활은 역사에 속한 일이며 역사의 심장부를 이루고 있다. 그리스도의 말과 행동, 그의 사역을 빼놓아 보라. 그리스도를 잠시라도 생각하지 말아 보라. 그러면 역사는 즉시 박살 나고 그 심장과 핵심과 중심과 그 안에 속한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 원리도 목표도 없어진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삶은 역사의 원리요 그의 다시 오심은 역사의 희망이 된다.”
_ ‘계시와 역사’ 중에서
“그런데 인간이 이런 유신론적인 일원론을 포기하게 되면 그 자리에 갖가지 형태의 다신론이 들어오고 세계는 그 통일성을 상실하게 된다. 세계가 통일성으로 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