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아교육기관 공간 바로 세우기 : 유아교육과 건축의 만남
저자 차기주, 이지윤, 최지은
출판사 한나래아카데미
출판일 2024-02-28
정가 35,000원
ISBN 9788955663105
수량
총론

1장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공간
1절 적합성
2절 쾌적성
3절 안전성

2장 휴식과 안정감을 제공하는 공간
1절 안락성

3장 신체적 움직임을 지원하는 공간
1절 운동지원성

4장 주도적 경험을 지원하는 공간
1절 개별지원성
2절 자존지원성
3절 융통성(유연성

5장 감성적 체험 및 창의성 함양을 지원하는 공간
1절 심미성
2절 역동성
3절 융통성(유연성

6장 온오프라인 관계와 소통을 지원하는 공간
1절 연결성
유아교육공간이 갖추어야 할 6가지 ‘공간의 성격’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요건과 지침을 제시하다!

유아교육 연구자와 공간디자이너로 구성된 저자들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이 갖추어야 할 다음 3가지 요건을 근간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첫째, 유아가 실내공간에서 드러내는 심리행태적 특성을 충족하고 공간과 인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자극할 수 있는 물리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 셋째, 사회의 변화와 함께 미래의 인재들에게 기대되는 자질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공간적 성격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요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 책에서는 각 장을 유아교육기관의 공간이 갖추어야 할 6가지 ‘공간의 성격’에 따라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공간(1장, 휴식과 안정감을 제공하는 공간(2장, 신체적 움직임을 지원하는 공간(3장, 주도적 경험을 지원하는 공간(4장, 감성적 체험 및 창의성 함양을 지원하는 공간(5장, 온오프라인 관계(상호작용와 소통을 지원하는 공간(6장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개별적 공간의 성격을 충족시키기 위한 물리적 공간의 특성, 즉 적합성, 쾌적성, 안전성, 안락성, 운동지원성, 개별지원성, 자존지원성, 융통성(유연성, 심미성, 역동성, 연결성 측면에서 유아교육기관의 공용, 학급, 놀이 공간 등이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깊이 있게 설명하였다.

아울러 각 장에는 이러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체크리스트를 ‘건축디자인 계획’ 측면과 ‘교육적 사용 및 실제’ 측면으로 구분해 제시하였다. 체크리스트는 유아교육공간을 설계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공간적 특성을 실현하기 위하여 수시로 점검해보아야 할 핵심 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이상적 유아교육공간에 대해 고민하는 연구자들과 관련 기관 종사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