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공간이 갖추어야 할 6가지 ‘공간의 성격’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요건과 지침을 제시하다!
유아교육 연구자와 공간디자이너로 구성된 저자들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이 갖추어야 할 다음 3가지 요건을 근간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첫째, 유아가 실내공간에서 드러내는 심리행태적 특성을 충족하고 공간과 인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자극할 수 있는 물리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 셋째, 사회의 변화와 함께 미래의 인재들에게 기대되는 자질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공간적 성격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요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 책에서는 각 장을 유아교육기관의 공간이 갖추어야 할 6가지 ‘공간의 성격’에 따라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공간(1장, 휴식과 안정감을 제공하는 공간(2장, 신체적 움직임을 지원하는 공간(3장, 주도적 경험을 지원하는 공간(4장, 감성적 체험 및 창의성 함양을 지원하는 공간(5장, 온오프라인 관계(상호작용와 소통을 지원하는 공간(6장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개별적 공간의 성격을 충족시키기 위한 물리적 공간의 특성, 즉 적합성, 쾌적성, 안전성, 안락성, 운동지원성, 개별지원성, 자존지원성, 융통성(유연성, 심미성, 역동성, 연결성 측면에서 유아교육기관의 공용, 학급, 놀이 공간 등이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깊이 있게 설명하였다.
아울러 각 장에는 이러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체크리스트를 ‘건축디자인 계획’ 측면과 ‘교육적 사용 및 실제’ 측면으로 구분해 제시하였다. 체크리스트는 유아교육공간을 설계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공간적 특성을 실현하기 위하여 수시로 점검해보아야 할 핵심 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이상적 유아교육공간에 대해 고민하는 연구자들과 관련 기관 종사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