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 주의 병목 구간
1장 중심와 시선
2장 과업 지향성
3장 주의 집중
2부 - 인지 병목 구간
4장 게슈탈트 인지
5장 심도 인지
6장 운동 인지
3부 - 기억 병목 구간
7장 작업 기억
8장 신호 탐지
9장 장기 기억
10장 부호화와 인출
4부 - 취향 병목 구간
11장 성격
12장 발달 단계
13장 욕구
14장 재미
5부 - 동기 부여 병목 구간
15장 강화 계획
16장 몰입 상승
17장 접근과 회피
18장 설득의 경로
6부 - 사회적 영향력 병목 구간
19장 사회적 자산
20장 집단 극단화
21장 사회적 영향력
7부 - 수용성
22장 수용성의 한계
23장 6단계 추천
에필로그
참고 문헌
구글은 어떻게 수익과 사용자 경험 모두를 얻었는가?
성공하는 디자인에는 UX의 병목 구간을 관통하는 심리적 원리가 숨어있다!
구글 지메일의 메일함은 전후좌우로 광고가 실려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지메일을 사용하고 있다. 왜일까? 바로 구글이 사용자들의 심리적 병목 구간을 영리하게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수익을 위한 디자인과 인간 중심의 사용자 디자인, 두 가지의 상반되는 디자인을 사용한다. 전자는 메일함의 제일 위에 광고를 배치하여 일반적인 메일처럼 위장한 것으로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했다. 후자는 이메일과 광고가 구별될 수 있도록 기본, 소셜, 프로모션으로 나누는 탭을 상단에 배치했다. 그리고 광고는 “프로모션” 탭 아래에만 배치하도록 했다. 구글은 유용한 밈(meme과 그렇지 않은 밈을 사용자들이 구별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여 기업의 수익과 사용자 경험 모두를 얻게 되었다.
UX에서는 왜, 어떻게 병목 현상이 일어나는가?
인간은 많은 밈을 수용할 수 있는 넓고 깊은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저장 공간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하나씩 매우 좁은 구간을 통과해야만 한다. 이 과정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진화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무의미한 밈이 우리의 뇌를 꽉 채우도록 내버려 둘 수는 없기 때문이다. 요즘 같은 정보 홍수 시대에도 우리의 뇌를 차지하고 있는 밈의 숫자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형편없는 밈은 무시하도록 진화된 인간의 놀라운 능력 덕분이다. 인간이 보유한 이와 같은 심리적 병목 현상은 개발자가 성공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관문이다.
사용자는 목적을 가지고 당신의 제품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갑자기 허리케인이 몰아쳐 지붕 위에 올라가 헬리콥터 구조를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SNS에 업로드하여 소셜네트워크상에서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또한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 식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