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장 디자인의 목적과 UI·UX의 정의
1-1 이 책의 범위와 대상
1-2 디자인의 목적
1-3 UI와 UX의 구분
1-4 요점 정리
2장 디바이스의 물리적 특성
2-1 다양한 디바이스별 특징
2-2 입력 수단에 따른 인터페이스 변화
2-3 화면의 여러 가지 특성
2-4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2-5 요점 정리
3장 소프트웨어의 영향
3-1 웹과 앱의 정의
3-2 텍스트·이미지·동영상
3-3 퍼포먼스의 특성
3-4 요점 정리
4장 인간의 인지 특성
4-1 색·모양·움직임에 관한 인지 특성
4-2 인터랙션 비용의 구체적 정의
4-3 서비스의 규칙을 만드는 일관성
4-4 사용자의 이해를 높이는 심플함
4-5 인지적 부하를 줄이는 공통 개념
4-6 요점 정리
5장 계층과 구조
5-1 가로·세로·전후의 입체적 구조
5-2 계층의 깊이와 넓이
5-3 탐색 경로와 차별화 표현
5-4 메인 화면·리스트·상세
5-5 관련 정보의 종류와 기능
5-6 모른다는 것의 의미
5-7 요점 정리
6장 내비게이션과 인터랙션
6-1 내비게이션을 좌우하는 요소
6-2 인터랙션의 목적과 활용
6-3 효율적인 헤더 활용법
6-4 푸터의 숨겨진 가치
6-5 탐색 경로의 역할과 기능
6-6 칼럼과 좌우 내비게이션
6-7 오버레이와 인레이
6-8 스크롤과 페이징
6-9 스크롤 방향을 결정하는 것들
6-10 요점 정리
7장 디자인 형상화
7-1 미니멀리즘 디자인
7-2 디자인 가이드라인
7-3 프로토타입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
7-4 멀티 디바이스 디자인
7-5 요점 정리
출간 즉시 일본 UI 디자인 분야 베스트셀러가 된 화제의 책!
탄탄한 기초 지식으로 UI에 관한 지평을 넓혀주는 책!
UX 입문자부터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 모두를 위한
영감을 불어넣고 방향을 바로잡는 효율적인 UI 디자인 가이드
지금은 멀티 디바이스 시대다. 디바이스가 다양해질수록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향한 실무자의 고민은 깊어진다. 컴퓨터·스마트폰·태블릿·TV 등 각 디바이스와 OS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지적·신체적 부하를 줄이며 일관성을 갖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그에 따라 내비게이션과 인터랙션을 설치하는 것. 이 복잡한 일련의 과정에는 인간의 심리에 따른 영향을 염두에 두고 사용자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기본이 자리하고 있다.
이 책은 웹과 앱에서의 UI 최적화는 물론, 인터페이스의 계층과 구조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풀어낸다. 작가는 요즘처럼 다루는 대상이 넓어질수록 인터페이스에 관한 고찰은 더욱 근원을 향한다고 진단한다. 즉 올바른 해결책을 얻으려면 기본으로 돌아가 자신이 가진 정보를 꼼꼼히 되짚고 보완해야 한다. 이 책은 텍스트·이미지·동영상의 개별 특성, 색·모양·움직임에 관한 인간의 인지 특성, 프로토타입·모크업 활용법 등 익숙한 기본 개념을 새롭게 정립한다.
개괄적이고 단계적인 구성은 더욱 이해를 돕는다. 입문자에게는 UI의 세계를 한눈에 파악하는 조감도가 될 것이며, 실무자에게는 난제의 물꼬를 터줄 설계도가 되어줄 것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간의 심리까지 순조롭게 익히고 나면 구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략과 디자인 완성에 필요한 각종 기법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 만족할 만한 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숙련도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읽어도 무관하다.
UI·UX 정의부터 디바이스 특성, 심리적 영향, 디자인 형상화까지
사용자와 콘텐츠의 시너지를 끌어내는 UI 디자인 방법의 모든 것
“어떻게 보이는가가 디자인이라 여기는 사람도 있지만, 깊이 들어가면 어떻게 기능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