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부 앙트레프레너에게 필요한 마인드
1장 절대 피해갈 수 없는 앙트레프레너 시대
2장 변화하고 있는 앙트레프레너의 마인드
3장 성공한 앙트레프레너의 7가지 마인드
2부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 마인드
4장 디자인 마인드가 구현된 디자인 씽킹
5장 디자인 씽킹을 통해 앙트레프레너 마인드 기르기
3부 디자인 주도적 스타트업 이야기
6장 섬세한 사고로 고유의 가치를 만들다|클립펜 대표 구석모
7장 모든 순간과 환경을 디자인하다|더치랩 대표 신동건, 김윤지
8장 새로운 시도를 즐기고 끊임없이 문제를 해결하다|줄리아 대표 감영한
9장 오리지널리티를 추구하며 진심을 다하다|KHJ STUDIO 대표 김현주
10장 위기를 기회로 보고 실행하다|제리백 대표 박중열
11장 성장, 도전, 공헌하는 사람이 모여 공동체를 만들다|디자인애피타이저샐러드 대표 김지연, 이승은
마무리하며
참고자료
비즈니스의 출발점과 전환점에 선 모든 이를 위한 디자인 씽킹 특강!
디자인 씽킹으로 플랫폼 시대, 초연결 시대,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습득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디자인 씽킹과 기업가 정신 함양의 중요성은 잘 알려진 사실이고 이미 여러 글로벌 기업이 강조하는 역량이다. 이 책은 디자인 씽킹이 왜 중요한지, 플랫폼 시대, 초연결 시대, 인공지능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불리는 21세기에 필요한 새로운 기업가 정신은 무엇인지를 함께 다루었다. 이 책의 저자는 디자인 경영 전문가로서 디자인 씽킹과 기업가 정신의 연관성과 실제 활용 가능성을 다년간 연구하였다. 그 결과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만들어낸 창업가들의 마인드셋을 ‘디자인 마인드’라 불리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으로 제시한다.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은 이해, 연습, 검증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해 단계에서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소개하며, 연습 단계에서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이루는 데 있어서 디자인 씽킹의 역할과 작동 원리를 명쾌하게 밝힌다. 마지막으로, 검증 단계에서는 디자인 씽킹으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끈 디자인 창업가 8인의 실제 이야기를 담아 디자인 마인드의 중요성을 증명한다. 창업과 디자인, 두 분야에 모두 정통한 저자가 비즈니스에서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독자들이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디자인 씽킹의 활용법과 성공한 창업가의 마인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본인의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해: 새로운 기업가 정신은 무엇인가?
제조업 중심의 대기업이 산업을 주도하던 시대에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 자율성, 경쟁적 공격성 등이 기업가 정신으로서 다뤄졌다. 플랫폼 시대, 초연결 시대, 인공지능 시대 등으로 불리는 21세기에도 이러한 기업가 정신이 그대로 적용되는가? 3차 산업혁명을 지나오면서 애플, 구글 등 플랫폼 중심의 스타트업들이 혁신을 이루었고 이는 전 세계에 새로운 반향을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