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자인 팀 운영의 기술 총망라!
성공한 스타트업에는 항상 성과를 내는 디자인 팀이 있었다!
아무리 성공적인 프로덕트를 제작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면 경쟁이 치열한 디지털 업계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좋은 디자인 팀은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차별화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 디자이너들이 창업한 에어비앤비는 설립 초기 위기를 겪었으나 독자적인 디자인 팀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했고, 지금은 세계 최대의 여행 기업이 되었다. 에어비앤비의 디자인 시스템은 명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이 만든 것처럼 일관성 있게 디자인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도 그런 팀 운영의 기준이 되는 역할을 한다. 저자는 100여 명의 디자인 리더들과의 대화를 통해 에어비앤비처럼 좋은 성과를 내는 디자인 팀, 누구나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디자인 팀, 구성원의 만족도가 높은 디자인 팀을 꾸리기 위한 검증된 솔루션을 이 책에 정리했다. 디자인 기반의 스타트업이 늘어남에 따라 디자인 팀의 역할도 커진 지금, 이 책은 성과를 내는 디자인 팀을 구축하고, 디자인 팀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무엇이 최고의 디자인 팀을 만드는가?
그 물음에 ‘100여 명의 디자인 리더’가 답하다
역할을 기준으로 팀을 구성했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의 스타트업들은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직군의 인재들이 모여 팀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에게 최상의 프로덕트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덕트 오너(PO,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덕트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이 한 팀을 이뤄 긴밀하게 협업한다. 서로 다른 직군의 사람들이 한 팀으로 일하는 만큼 오늘날의 스타트업 디자인 팀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처음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