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패터슨 Paterson (양장
저자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
출판사 읻다(ITTA
출판일 2024-03-29
정가 21,000원
ISBN 9791193240335
수량

《패터슨》에 대한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말_1951년 5월 31일
작가의 말
1권
2권
3권
4권
5권
작품 해설

미국 현대사의 수로, 《패터슨》

이 웅장하고도 거대한 서사시는 퍼세이익 강과 ‘그레이트 폭포’에서 시작된다. 영화보다 다소 난해하고 해체적인 이 시집을 읽으려면 ‘패터슨’이라는 도시의 역사를 잠시 들여다보고 가는 게 좋겠다. 윌리엄스는 강물처럼 굽이 흐르고, 폭포의 낙차처럼 쏟아지는 현대 문명 속에서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기반으로 시집 《패터슨》을 창작했다.

도시 패터슨은 “퍼세이익 폭포 아래 계곡에 누워 있다/폭포가 흘려보낸 물로 등의 윤곽을 이룬 채. 그는/오른쪽으로 누워 있다, 자신의 꿈들을 채우는/천둥 같은 물소리 곁에 머리를 두고서! 영원히 잠든 채,/그의 꿈들은 그가 익명으로 남기를 고집하는 도시 주변을/걸어 다닌다”.

시집 1권은 패터슨의 역사를 주로 서술하는데, 시에 자주 등장하는 미국 초대 재무장관이자 ‘건국의 아버지들’ 중 한 명인 알렉산더 해밀턴은 1778년 이 “폭포를 목격하며 그 당시에는 압도적인 힘이었던 그 광경에 감명을 받았다 . . . 계획된 도로를 따라 일직선으로 뉴어크로 이어지며 강을 따라 1.5킬로미터에서 3킬로미터마다 여러 공장을 위한 배출구가 있는 석조 송수로를 계획했다”. 이렇게 1792년, 도시 패터슨이 만들어졌다.

패터슨의 초기 산업은 폭포 위쪽에 댐과 수로를 만들어 그 물길로 물방아를 돌려 운영하는 면화와 철강공장들로 이뤄졌으며, ‘패터슨 콜트’ 권총이 생산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비약적인 도시 산업의 발전으로 “공장들은 다인종으로 구성된 인구를 끌어들였다”. 인종이 다양해진 만큼 여러 차별과 억압이 발생했고, 이 문제는 갈등을 넘어선 파업과 노동 분쟁으로 촉발되었다. 윌리엄스는 이러한 급진적인 산업화 도시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 폐단을 지역 신문과 기록서의 글들을 발췌해 병치했다. 운문의 시와 함께 콜라주된 산문형의 텍스트들은 도시의 역사성과 실재성을 생동감 있게 과감히 드러냈다.

이러한 도시의 역사를 기반으로 《패터슨》이 창작되었다. 윌리엄스는 “시를 관념이 아니라 사물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