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독서론
제1장 독서의 개념과 특성
1. 독서의 개념
가. 독서와 의미 구성
나. 독서 개념의 역사적 발전
다. ‘독서’와 ‘읽기’ 용어의 관계
2. 독서의 과정 모형
가. 상향적 과정 모형
나. 하향적 과정 모형
다. 상호작용적 과정 모형
라. 교섭 과정 모형
3. 독서의 목적과 유형
가. 독서의 목적과 자세
나. 독서의 유형과 종류
제2장 독서의 변인
1. 텍스트
가. 텍스트의 개념
나. 텍스트의 특성
다. 텍스트의 유형
라. 텍스트의 구조
마. 텍스트의 양식
2. 독자
가. 독자의 유형
나. 독자와 스키마
다. 독자의 인지적 특성
라. 독자의 정의적 특성
3. 맥락
가. 맥락의 개념
나. 맥락의 유형
다. 맥락의 교육적 적용
제3장 독서 능력의 발달
1. 독서 능력 발달의 이해
가. 독서 능력 발달의 특징
나. 독서 능력 발달 관련 개념
다. 독서 능력 발달 단계
2. 독자의 발달
가. 독자의 유형
나. 생애 주기에 따른 독자 발달
제2부 독서교육론
제4장 독서교육 이론의 이해
1. 독서 연구의 역사
가. 읽기 연구의 토대:인지심리학의 등장과 학회의 성립
나. 읽기 연구의 흐름:방법론, 주제 그리고 인식론의 변화
2. 독서교육 이론의 변천
가. 행동주의 읽기 교육 이론
나. 인지주의 읽기 교육 이론
다. 사회구성주의 읽기 교육 이론
제5장 독서교육의 내용과 교육과정
1. 독서교육의 내용
가. 독서, 글/맥락, 소통/문화 등에 관한 지식:개념적 지식
나. 독서 기능과 전략, 그리고 초인지:절차적 지식
다. 독서의 정의적 요인:태도적 지식
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기초문식성
마. 독서교육 내용의 새로운 동향
2. 독서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가. 내용 선정의 원리
나. 내용 조직의 원리
다. 내용 표현의 원리
라. 제재 텍스트의 선정과 배열 원리
마. 역방향 설계와 2015 개정 교육과정
3. 2022 읽기/독서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성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