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미래, 예측하지 말고 예고하라
기획자의 말 내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갈 용기
프롤로그 자율과 협동의 실마리를 찾아, 아시아의 실천가들을 만나다
1장 댓푸드_ 베트남 / 먹는 사람도 만드는 사람도 건강하게
모두를 행복으로 이끄는 ‘왜?’라는 질문
인터뷰_ 내 안의 ‘왜?’에 답할 수 있다면, 모르는 것도 얼마든지 알아갈 수 있어요
칼럼_ 사회주의와 시장경제의 사각지대에 뿌리내린 베트남의 젊은 창업자들
인터뷰를 돌아보며_ 우리는 무엇을 할 때 행복한가?
2장 샵키라나_ 인도 / 물류로 삶의 질을 끌어올리다
저소득층부터 중산층까지, 모두의 일상에 필요한 가게
인터뷰_ 13억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동네 구멍가게의 힘
칼럼_ 사회문제 해결과 비즈니스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인도의 창업자들
디지털 서비스가 바꾼 무라카미 가족의 하루
인터뷰를 돌아보며_ 우리는 누구를 응원하고 싶은가?
3장 타이둥 슬로푸드 페스티벌_ 대만 / 중앙과 변방의 이분
법을 깨는 축제
지역과 함께 가꾸는 우리의 고유성
인터뷰_ 삶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프로젝트
칼럼_ 지역 주민과 함께 문화침략에 맞서는 사람들
인터뷰를 돌아보며_ 어느새 우리도 자신감을 잃어가는 건 아닌가?
4장 해녀의 부엌_ 한국 / 해녀의 문제에서 시작해 해녀의 삶을 알리다
무한성장의 파도에서 숨이 허락하는 만큼만
마을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부엌
생업과 관광 사이에 선 주체
서울을 떠나서 알게 된 내 숨의 한계
오렌지색 테왁을 손에 쥔 아기 해녀들
5장 아일랜드 컴퍼니_ 일본 / 이웃의 행복이야말로 진정한 자본
낙도에서 발견한 자율협동사회의 5가지 힌트
작은 섬이지만, 여기도 세계니까요
이 책을 돌아보며 개인과 조직 간의 새로운 관계를 생각하다
에필로그 미래를 만들어가는 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찾은 자율과 협동
100년 전통의 문구 제조회사 고쿠요가 일과 삶의 변화를 연구하는 이유는?
자율과 협동, 도시와 로컬, 개인과 조직이 보여주는 일의 미래
100년 역사를 가진 일본의 문구류 및 오피스가구 제조회사 고쿠요 주식회사.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고쿠요에서는 독특하게도 40년 전부터 라이프스타일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대해, 요코쿠(예고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하고 있다. 왜일까? 문구 제조회사에서 왜 미래의 변화를 연구하고 ‘예고’하는 것일까?
문구와 오피스가구는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에, 일과 삶의 변화에 민감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고쿠요는 ‘좋은 품질의 상품이 사람들에게 만족을 준다’라는 과거의 이념으로는 더 이상 충분치 않다는 사실을, 물질적 충족만이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지 않는 시대라는 사실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그리하여 직접 미래에 대한 힌트를 찾고 바람직한 사회를 그려보는 것이다.
고쿠요가 그리는 대안적인 사회는 바로 모두의 개성이 존중받는, 각자의 가치관을 존중하며 서로 연결되는 사회다. 자율과 협동이 함께하는 ‘자율협동사회’가 이 책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으로, 이를 실천하며 자신의 손으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의 무대는 베트남부터 인도, 대만, 한국, 일본까지 아시아 5개국이다. 먼 서구 사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와 다르면서도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이들의 이야기부터 살펴보자는 것이다.
구성원의 행복을 자본으로 성장하는 조직
예를 들어 베트남의 ‘댓푸드’는 베트남에서 가장 취약한 계층인 농업 종사자들과 협업하며 이들이 정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곳에서는 ‘매 순간 모든 사람이 행복한 조직’을 슬로건 삼아 외부 고객의 만족도를 생각하기 전에,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과 건강을 먼저 생각한다. 댓푸드의 인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개인의 경력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이 일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먼저 찾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