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비장애인도 새롭게 만나는 ‘장애’ 이야기!
장애란 무엇일까? 우리가 더불어 잘 살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장애란 무엇일까? 우리는 장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나는 장애인에 대해 아무런 선입견이 없을까? 학교를 비롯해 일반 기업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이 의무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보면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많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초등·중등·고등학교에서는 사회복지, 특수교육, 법학, 문화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담 강사가 파견되어 학기별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근래에는 훈련을 받은 장애 당사자들도 공공과 민간 기관에서 실시하는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의 전문 강사로 파견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비장애인과 장애인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장애 당사자에게도, 비장애인에게도 ‘장애’는 새롭게 만나는 경험이기에 서로가 공감하며 알아가기에는 그 직접적 기회를 만들기 쉽지 않고, 특히나 청소년들의 눈높이에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애 공부의 장을 찾는 데도 한계가 있다. 우리 사회의 구성원인 ‘나’와 ‘너’, ‘우리’에는 당연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포함됨에도 사회적 제도나 개인적 인식 면에서 여전히 부족함이 있는 것이다.
이에 안타까움을 느낀 김선희 작가는 이 책 『청소년과 함께 장애 공부』를 집필하게 되었다. 근 20여 년을 장애인복지와 사회복지 관련 연구 활동에 전념해온 저자는 무엇보다 청소년에 맞춤한 장애 공부가 꼭 필요하다고 말하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이 전문가와 장애 당사자의 관점을 모두 수용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이 자칫 전문가의 관점에 치우치면 청소년들에게 전문지식을 전달하는 데만 그쳐 일상에서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실천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고, 장애 당사자의 관점에 치우치면 청소년들이 장애인의 삶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자칫 배려를 강요하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