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4
프롤로그 문해력을 키우는 힘 6
어휘력을 키우는 어휘 학습 원리와 이 책의 활용법 10
1주 차
배울 학 학교 / 학생 / 방학 / 교학상장 19
학교 교 교문 / 교복 / 하교 / 초등학교 23
가르칠 교 교육 / 교사 / 교화 / 반면교사 27
집 실 교실 / 실내 / 퇴실 / 침실지우 31
옮길 운 운동 / 운전 / 운반 / 항공운송 35
1주 차 복습 39
2주 차
움직일 동 동물 / 동작 / 노동 / 확고부동 43
마당 장 장소 / 공장 / 퇴장 / 만장일치 47
자리 석 출석 / 결석 / 좌석 / 좌불안석 51
종이 지 백지 / 표지 / 편지 / 위조지폐 55
상줄 상 상장 / 입상 / 상금 / 현상수배 59
2주 차 복습 63
3주 차
가르칠 훈 훈련 / 훈계 / 교훈 / 동계훈련 67
친할 친 친구 / 친절 / 친환경 / 사고무친 71
사귈 교 절교 / 외교 / 교통 / 교우이신 75
익힐 습 학습 / 연습 / 습관 / 자학자습 79
과목 과 과거 / 무과 / 문과 / 금과옥조 83
3주 차 복습 87
4주 차
말씀 어 단어 / 어투 / 영어 / 유언비어 91
글월 문 문구 / 문학 / 작문 / 문명발달 95
글자 자 정자 / 점자 / 오자 / 일자무식 99
읽을 독 독서 / 독자 / 구독 / 우이독경 103
글 서 서점 / 서류 / 낙서 / 대서특필 107
4주 차 복습 111
5주 차
셀 수 수학 / 다수 / 횟수 / 부지기수 115
셀 계 계산 / 합계 / 계획 / 망자계치 119
셈 산 검산 / 암산 / 오산 / 이해타산 123
나눌 분 분류 / 등분 / 여분 / 대의명분 127
그림 도 도형 / 도표 / 약도 / 각자도생 131
5주 차 복습 135
6주 차
모양 형 형태 / 변형 / 형성 / 불가형언 139
소리 음 음악 / 음성 / 고음 / 불협화음 143
음악 악 악기 / 국악 / 농악 / 희희낙락 147
아름다울 미 미술
정보화 시대, 문해력이 경쟁력이다”
우리 아이 문해력을 키우는 한자어 수업
최근 한 회사가 소셜미디어에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는 공지문을 올렸다. 그랬더니 많은 네티즌들이 ‘정중하게 사과해야지 뭐가 심심하냐?’라는 항의성 댓글을 잇따라 달았다. ‘심심(甚深한’ 사과를 ‘깊고 간절한 사과’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문해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최근 한 정치인이 “무운(武運을 빈다.”라고 말하자 현직 기자가 ‘운이 없기를 빈다’라는 뜻의 ‘무운(無運’으로 해석해서 보도하는 황당한 일까지 벌어졌다. 그래서 ‘명징하게 직조하다.’라는 영화평론가의 글에 누리꾼들이 무슨 말이냐며 항의하는 건 당연한 일처럼 느껴질 정도다.
이런 일들을 하나의 해프닝으로 넘길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최근 초등학교 교사 상당수가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어휘를 지도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 초등학교 1·2학년 담임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어 과목은 67%, 수학 과목은 60.3%가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대부분 전문가가 어휘력을 위해 기본적인 한자 교육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하지만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제대로 된 한자 교육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한자어 공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이에게 바른 어휘력 학습법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문해력은 평생 학습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어휘 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한
4단계 한자어 수업
지금까지 시중에 출판된 한자 교재는 대부분 한자 그 자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자를 쓰는 방법과 뜻만 암기하는 공부는 한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어휘력 향상을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전병규 저자는 한자 자체보다는 어휘를 깊고 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