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서문 → 10
서문序文 | 5
제1편 완전한 행복幸福
1. 행복幸福의 완성完成 | 23
2. 행복의 조건條件 | 27
1 5복五福 | 28
① 장수長壽 | 28
② 부귀富貴 | 30
③ 강녕康寧 | 32
④ 호덕好德 | 33
⑤ 선종善終 | 34
2 오불복五不福 | 36
① 단명短命 | 37
② 빈천貧賤 | 37
③ 약졸弱拙 | 38
④ 괴도壞道 | 39
⑤ 악망惡亡 | 39
3. 수행에서 얻는 행복 | 42
제2편 윤회輪廻의 진실眞實
1. 윤회론輪廻論 | 49
2. 연기론緣起論 | 52
3. 업業 그리고 과보果報 | 58
4. 시간時間 | 64
5. 열반涅槃 | 66
6 윤회輪廻의 세계世界 | 69
1 3계三界 6도六道 | 72
2 도교의 지옥 | 76
① 태산지옥泰山地獄 | 76
② 풍도지옥?都地獄 | 76
③ 10전염왕전十殿閻王殿 | 77
7.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 79
제3편 인체의 신비와 신神의 영역
1. 신神의 존재 | 91
2. 영靈의 세계 | 93
3. 원신元神과 식신識神 | 96
4. 유령幽靈 귀신鬼神 요괴妖怪의 존재 | 103
5. 수진도修眞圖에서 본 인체의 신비 | 114
1 인체의 3관三關 3전三田 | 114
① 미려관尾閭關 | 114
② 협척관夾脊關 | 115
③ 옥침관玉枕關 | 116
④ 상단전上丹田 | 117
⑤ 중단전中丹田 | 119
⑥ 하단전下丹田 | 120
2 인체의 구궁九宮과 구주九州 | 121
3 강궁絳宮과 관關ㆍ규竅의 경로 | 123
4 오장五臟 등 | 125
① 심장心臟 | 125
② 폐장肺臟 | 126
③ 간장肝臟 | 127
④ 신장腎臟 | 127
⑤ 비장脾臟 | 129
⑥ 담膽 | 129
5 기타其他 | 131
① 목구멍喉 | 131
② 명문命門 | 131
③ 배꼽臍 | 131
6. 내경도內經圖에서 본 인체 해부학解剖學 | 133
1 명칭名稱 해석 | 134
① 거봉정巨峰頂 | 134
② 울라영
출판사 서평
「신용호비결」은 도가 입문자를 위한 기본적인 도가道家의 수련비결을 다루려고 했음에도 일부 독자들로부터 내용이 너무 어려웠다는 의견과 충고가 있었다. 이에 「신용호비결2」는 보다 높은 영靈적 차원의 수련공법을 더 깊이 있게 들어가 보고자 하는 의욕에서 시작했다고는 하나, 독자들의 의견을 감안하여 어려운 도가 전문용어를 지양하고 보다 쉬운 문장으로 다듬으려 노력했다. 또한 어렵게만 느껴지는 도道라고 하는 것들이 실상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습관화되어 있는 하나의 문화라는 것을 드러내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의 대부분이 ...
「신용호비결」은 도가 입문자를 위한 기본적인 도가道家의 수련비결을 다루려고 했음에도 일부 독자들로부터 내용이 너무 어려웠다는 의견과 충고가 있었다. 이에 「신용호비결2」는 보다 높은 영靈적 차원의 수련공법을 더 깊이 있게 들어가 보고자 하는 의욕에서 시작했다고는 하나, 독자들의 의견을 감안하여 어려운 도가 전문용어를 지양하고 보다 쉬운 문장으로 다듬으려 노력했다. 또한 어렵게만 느껴지는 도道라고 하는 것들이 실상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습관화되어 있는 하나의 문화라는 것을 드러내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의 대부분이 사실은 도道 속에서 이루어지고 그것은영적인 활동이라는 것을 알고 살아가야 한다는 점에 공감할 수 있도록 접근하고자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영적인 분야인 세상의 모든 종교 교리 중에서영靈적인 가르침에 관해서는 그 기록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아니 오랫동안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석가도 한 문장의 글을 남기지 않았고 가르침은 모두 말로써 이루어 졌다. 예수도 마찬가지다. 노자老子도 도덕경을 쓰기 전까지만 해도 한 마디도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글을 쓰라는 요청을 모두 거절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참된 도道는 말하여질 수 없기 때문이다. 표현될 수 있는 도라면 이미 가짜이다. 도라는 것은 오직 스승과의 내밀한 접촉을 통해서만 배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