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001. Tavola 1: 1-17?토스카나 양식 기둥 배열 / 002. Tavola 2: 1-18-토스카나 양식 기둥 배열
003. Tavola 3: 1-20-토스카나 양식 기둥 / 004. Tavola 4: 1-21-토스카나 양식 기둥
005. Tavola 5: 1-23-도리스 양식 기둥 배열 / 006. Tavola 6: 1-24-도리스 양식 기둥 배열
007. Tavola 7: 1-25-도리스 양식 기둥 / 008. Tavola 8: 1-27-도리스 양식 기둥
009. Tavola 9: 1-29-이오니아 양식 기둥 배열 / 010. Tavola 10: 1-30-이오니아 양식 기둥 배열
011. Tavola 11: 1-32-이오니아 양식 기둥 / 012. Tavola 12: 1-34-이오니아 양식 기둥
013. Tavola 13: 1-36-이오니아 양식 기둥 / 014. Tavola 14: 1-38-코린토스 양식 기둥 배열
015. Tavola 15: 1-39-코린토스 양식 기둥 배열 / 016. Tavola 16: 1-41-코린토스 양식 기둥
017. Tavola 17: 1-43-코린토스 양식 기둥 / 018. Tavola 18: 1-45-혼합 양식(이오니아+코린토스 기둥 배열
019. Tavola 19: 1-46-혼합 양식(이오니아+코린토스 기둥 배열 / 020. Tavola 20: 1-48-혼합 양식(이오니아+코린토스 기둥
021. Tavola 21: 1-50-혼합 양식(이오니아+코린토스 기둥 / 022. Tavola 24: 1-59-여러 종류의 나선형 계단
023. Tavola 25: 1-59-여러 종류의 나선 원형 계단과 정사각형 계단 / 024. Tavola 26: 1-65-이중 나선 원형 계단
025. Tavola 27: 1-66-이중 직선 계단
[제2권]
026. Tavola 3: 2-06-팔랏쪼 키에리카티 / 027. Tavola 4: 2-07-팔랏쪼 키에리카티
028. Tavola 9: 2-13
고전적 건축 양식을 확립한
최후의 진정한 르네상스 건축가 팔라디오
팔라디오 건축 양식 열풍을 일으킨 팔라디오
팔라디오는 르네상스 건축가들 중에서 후세에 팔라디오의 건축과 저서를 이상적인 규범으로 삼는 양식인 ‘팔라디아니즘’, 즉 ‘팔라디오주의’ 또는 ‘팔라디오 양식’이라는 자신의 이름으로 된 건축 양식을 갖고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팔라디오의 건축 양식은 이탈리아를 넘어서 영국, 러시아, 스칸디나비아, 북아메리카 등지로 퍼져 나갔다. 미국의 제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은 건축가이기도 했는데, 팔라디오의 [건축4서]를 경전으로 여겨 팔라디오 양식의 건축물을 설계하기도 했다. 그만큼 [건축4서]는 팔라디오에게 명성을 안겨주었다.
팔라디오만큼 건축 작품을 많이 남긴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팔라디오는 다작을 했다. 그러면서도 똑같은 작업을 절대로 되풀이하지 않아 건축 계획안 자체가 하나의 작은 세계였다. 팔라디오에게 무한한 영감을 주고 엄청난 영향을 끼친 것은 고전 건축, 즉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이었으며, 고전 건축의 대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10서]를 접하면서 고전 건축의 세계로 들어섰다.
팔라디오는, 당대의 인문학자이자 시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명망 있는 학자였던 트리씨노(학술연구소 아카데미아 트리씨아나 설립의 후원으로 고대 로마의 건축과 예술을 연구하였고, 계속된 로마 신전 유적이 있는 티볼리, 팔레스트리나 등 이탈리아 소도시와 프랑스 남부도시 님Nimes으로 건축 여행을 하면서 고대 로마 시대 건축축의 세련된 감각과 아름다운 비례에 대해 재발견한다. 그러면서도 설계할 때 고전 건축 양식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고대 로마의 신전이나 공공건물을 그대로 복사해낸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사용된 건축 요소와 어휘를 그가 살던 건축물의 용도와 기능에 맞게 응용하여 적용했다.
팔라디오는 비첸차뿐만이 아니라 베네치아의 귀족들로부터도 건축 의뢰를 많이 받아 베네토 지방에 수많은 전원 저택과 빌라를 설계했으며, 베네치아에서는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