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소비자 안전정보
제1장 안정정보 둘러보기 3
Part 1. 소비자의 권리, 책무 및 보호 5
1. 소비자로서 누릴 권리와 책임 5
1-1. 소비자의 개념 5
1-2. 소비자의 기본권리 5
1-3. 소비자의 책무 6
PART 2. 소비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7
2-1. 소비자에의 정보제공 7
2-2. 취약계층의 보호 7
2-3. 시정요청 등 7
의류건조기를 구매하였는데, 거짓, 과대광고로 시정명령을 받았을 경우, 그 제품에 어떤 조치가 취해지나요? 9
제2장 사전제도(제품안전관리 11
1. 전기청소기, 압력솥 등의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의 안전인증 13
1-1. 안전인증 13
1-2. 안전인증대상제품 13
2. 식기세척기, 건전지 등의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의 안전확인 18
2-1. 안전확인 18
2-2. 안전확인대상제품 18
전기매트를 구매할 경우, 안전한 제품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25
PART 2. 어린이제품 및 놀이시설 26
1. 어린이용 물놀이기구, 어린이 놀이기구 등의 어린이제품의 안전인증 26
1-1. 안전인증 26
1-2. 안전인증대상 어린이제품 26
1-3. 안전인증의 표시 27
2. 완구, 유모차 등의 어린이제품의 안전확인 30
2-1. 안전확인 30
2-2. 안전확인대상 어린이제품 30
2-3. 안전확인의 표시 32
3. 안전한 어린이놀이시설을 위한 다양한 검사제도 33
3-1.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제도 33
아기 섬유제품을 구매할 경우, 어떤 것을 확인해야 해당 제품이 안전한 제품인지 알 수 있을까요? 35
PART 3. 식품, 승강기 및 자동차 36
1.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식품관련 안전제도 36
2. 소비자의 안전한 승강기 사용을 위해 승강기 안전검사제도 38
3. 소비자는 자동차 정기검사제도 39
그네, 미끄럼틀 등이 설치된 놀이터의 안전은 어떻게 관리되나요? 40
제3장 사후 제도[리콜(Recall, 위해정보, 제조물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