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
저자 오창근, 장윤제
출판사 성안당
출판일 2025-03-05
정가 30,000원
ISBN 9788931583786
수량
Part 1. 기본 모델링과 생성형 AI 협업 준비하기
STEP 01 3D 모델링 작업의 시작, 블렌더
블렌더의 특징과 장점
3D 그래픽 콘텐츠 제작 과정
3D 모델링의 이해
3D 그래픽의 주요 개념
STEP 02 강력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인 블렌더 설치하기
블렌더 설치 파일 다운로드
블렌더 프로그램 설치하기
블렌더 프로그램 실행하기
STEP 03 최적의 작업을 위한 블렌더 인터페이스와 작업 공간
인터페이스 구조 알아보기
새 파일(New File 유형에 따른 작업 화면
다양한 작업 공간(Workspaces
인터페이스 메뉴와 도구 알아보기
STEP 04 블렌더에서 생성형 AI 활용하기
블렌더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식
생성형 AI 활용 가능성과 한계

Part 2. 오브젝트 모델링 생성과 변형 기법
STEP 01 오브젝트 모드에서 모델링 시작하기
오브젝트 모드의 용도와 사용법
오브젝트 모드의 조형 도구
STEP 02 큐브를 활용해서 테이블 모델링하기
테이블 상판 만들기
테이블 다리 만들기
테이블 위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카메라와 조명 설정하기
렌더링 이미지 파일로 출력하기
STEP 03 메쉬 변형과 큐브로 사다리 모델링하기
STEP 04 지역 돌출과 페이스를 인셋 도구로 의자 모델링하기
의자 좌판과 다리 만들기
의자 등받이 만들기
STEP 05 정밀한 선택과 변형으로 가로등 모델링하기
가로등 구조 만들기
가로등 전등갓 만들기
가로등 장식 추가하기
STEP 06 커브 형태의 입체 오브젝트, 책 모델링하기
책 표지 만들기
책 속지 만들기
STEP 07 래티스 기법으로 곡면의 네온 텍스트 모델링하기
텍스트(TEXT를 입체로 표현하기
텍스트 라인으로 네온사인 만들기
STEP 08 스핀 도구로 회전하는 모양의 휘핑 크림이 있는 컵 모델링하기
컵의 구조 만들기
컵 손잡이 만들기
휘핑크림 만들기
STEP 09 페이스 변형 기법을 활용하여 카페 건물 모델링하기
카페 건물 외형 만들기
3D 창작 환경의 변화를 이끄는 블렌더와 생성형 AI 활용을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
블렌더와 인공 지능 도구를 이용한 새로운 3D 콘텐츠 시대를
미리 준비하는 길잡이!

고비용에 전문가들만의 전유물이었던 3D 창작의 환경이 크게 바뀌고 있다. 3D 창작에 필요한 모든 환경을 포괄하는 블렌더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진입하기 쉬워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더불어 생성형 인공 지능(AI은 글쓰기, 이미지, 영상 생성을 넘어서 3D 창작까지 가능하도록 진화하는 중이고, 점차 다양한고 정교한 표현이 가능하도록 발전하면서 3D 콘텐츠 창작에도 활용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3D 창작 환경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블렌더와 생성형 AI를 서로 연결하여 3D 콘텐츠 제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모델링부터 애니메이션까지 3D 프로세스에 익숙해지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AI가 생성한 3D 초안을 다듬고 편집해서 완성하는 능력도 요구되므로, 새로운 3D 콘텐츠 시대를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데 이 책이 길잡이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충실히 구성하였다.

첫째, 3D 작업을 하기 전에 필요한 블렌더에 대한 기본 기능과 다양한 기본 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블렌더에서 제작한 3D 모델링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통한 방법들을 설명하였다. 셋째, 블렌더에서 3D 오브젝트부터 가구, 건축, 캐릭터 등을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3D 제작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팁을 담았다. 넷째, 테마별로 예제를 통해 제작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따라하여 누구나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생성형 AI 챗GPT를 통해 스트립트 코드를 함께 작성해서 AI와 협업하는 방식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3D 창작 환경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블렌더와 생성형 AI 활용을 서로 연결하여 표현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초보자에게 3D 모델링의 원리부터 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