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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미디어 효과의 기초 : 이론과 연구 - 방송문화진흥총서 62 (양장
저자 제닝스 브라이언트, 브루스 핀클리어
출판사 한울
출판일 2025-03-20
정가 64,000원
ISBN 978894607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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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제1부 개관 및 역사
제1장 미디어 효과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 과정│2. 커뮤니케이션 모델│3. 미디어 효과 측정│4. 기타 미디어 효과 조사방법론│5. 미디어 효과 이론 개관│6. 미디어 효과 연구의 중요성│7. 요약

제2장 미디어 효과에 대한 역사적 증거
1. 미디어 효과에 대한 역사적 우려│2. 매스 미디어로 인한 행동 및 의견 변화에 대한 역사적 증거│3. 요약

제3장 과학적인 미디어 효과 연구의 역사
1. 미디어 효과 연구의 초창기│2. 강력한 효과의 개념│3. 제한된 미디어 효과의 개념│4. 각기 다른 수준의 효과│5. 상호교류적 효과 또는 절충된 효과│6. 몇몇 미디어 효과 연구의 개척자들│6. 효과 연구의 미래│7. 요약

제2부 이론 및 개념
제4장 사회 인지 이론
1. 인간의 독특한 특성│2. 관찰 학습과 모델링│3. 모델링의 효과│4. 미디어 내용을 통한 학습과 모델링│5. 사회적 촉진 혹은 설득│6. 새로운 미디어에 사회 인지 이론 적용하기│7. 상징적 모델링을 통한 확산│8. 사회 인지 이론의 한계점│9. 요약

제5장 기폭
1. 접근성│2. 기폭의 활성화│3. 기폭 효과의 특징과 경계 조건│4. 기폭 모델│5. 폭력적 내용으로 인한 기폭 효과를 높이는 변인들│6. 기폭 연구의 주요 영역│7. 요약

제6장 의제 설정
1. 개념적 뿌리│2. 연구 전통│3. 2차 및 3차 의제 설정 그리고 그 이상│4. 의제 설정의 심리학│5. 현대 미디어 환경에서의 의제 설정│6. 요약

제7장 프레이밍
1. 프레이밍 이론의 기초│2. 프레이밍과 유사 개념 구별하기│3. 프레임 형성과 프레임 설정│4. 프레이밍 연구│5. 프레이밍 연구의 미래│6. 요약

제8장 배양
1. 문화 지표 프로젝트│2. 개념과 비판│3. 배양의 이론적 기초│4. 배양 연구의 다른 영역들│5. 요약

제9장 이용과 충족
1. 매스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2. U&G 연구: 간추린 역사│3. U&G의 가정│4.

미디어 효과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다룬 입문서
이론의 새로운 경향과 연구 사례를 보강한 제3판

미디어 효과에 대한 방대한 분량의 문헌을 체계화한 개론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쌓고 주요 연구 분야를 살펴보다

미디어 효과를 분석하는 학술 저서들이 전통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왔는데도, 미디어 효과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본 교재는 꽤 부족하다. 최근의 균형 잡힌 이론적 업적을 포함한 책은 더욱 그렇다. 이러한 미디어 효과 교재의 부족은 특히 현대 정보시대에서 문제가 된다. 더욱이 요즈음 우리는 대중문화 작품의 미디어 효과에 관한 부정확한 과장에 일상적으로 노출되어 있어서, 미디어 효과에 대한 기록을 바로잡는 것이 점차 대학 교양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되어버렸다. 미디어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개론서로서, 이 책이 소개하는 미디어 효과의 상세한 이론들을 익히면서 실생활에서도 미디어의 사회적 효과를 이해·평가하고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전적인 연구와 최신 경향의 유용한 정리
미디어 효과 이론의 새로운 추이를 반영한 최신 연구로 보강한 제3판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역사적 관점에서 미디어 효과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대가 도래한 이후에 나타난 미디어 효과(및 미디어 효과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대한 역사적 증거를 제공하며 필자들 나름대로 정리한 미디어 효과 연구의 역사를 제시한다. 2부에서는 각기 다른 유형의 미디어 효과 연구를 소개하면서 몇몇 기초 개념과 이론을 다룬다. 사회 인지 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기폭(priming, 의제 설정(agenda setting, 프레이밍(framing, 배양(cultivation,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s, 그리고 여러 설득 이론이 각 분야의 관련 연구와 함께 다루어진다. 3부에서는 미디어 폭력, 성적(性的인 내용, 불안감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