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의 어린 내담자 : 다섯 계절의 상담, 고통과 치유의 이야기
저자 토리 헤이든
출판사 위고
출판일 2025-03-05
정가 21,000원
ISBN 9791193044254
수량
한 여자아이
방문과 실종
파라세타몰 상자

---겨울
첫 세션
인지행동치료의 시작
생각의 열차
다른 접근법
개인사
끈질기게 좋아해주기

---봄
투명인간
진실과 진짜
트라우마 1

---여름
멈추고, 보고, 듣기
상상 게임
자기방해
온전한 진실

---가을
청소년 보호소
일기 쓰기
트라우마 2
올리비아에 대하여
해리성 장애
감정 카드
파일에 적히지 않은 것
소년법원
다른 누군가로
다뤄야 할 두 개의 현실

---겨울
메리 크리스마스

에필로그: 보이는 존
★ 아동교육 심리학의 고전 『한 아이』의 저자 토리 헤이든 최신작
★ ‘성장학교 별’ 교장,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이사장 김현수 추천
★ 『보스턴 글로브』, 『워싱턴 포스트』 추천, 아마존 베스트셀러-전 세계 독자들이 사랑한 아동교육 심리학 필독서

“그렇지만 변화는 분명 가능해.”
: 닫힌 마음을 열어낸 다섯 계절의 상담

“한동안 엘로이즈와 지내보니 그 애에게는 생생한 내면의 삶이 있고 그게 헤드웬 파월과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 현란한 상상 속 세계에 대한 내 개인적인 경험을 엘로이즈와 공유하면서 나는 그 애가 자기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좀 더 편안하게 드러내길 바랐다.”

토리 헤이든은 『한 아이』에서 방화 등의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심리치료와 특수교육의 현장을 생생하게 담아냈는데, 특유의 서술 방식 덕에 아동 심리, 특수교육,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깨달음과 영감을 주어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스테디셀러로 읽혀왔다. 『나의 어린 내담자』에서도 헤이든은 실제 내담자와 긴 기간 동안 나눈 상담의 장면들을 섬세하게 그려낸다.

헤이든이 특별한 치료자인 이유는 자신이 만난 아이의 문제에 진심으로 몰두하고 공감하며 인내심 있게 다가가기 때문이다. 엘로이즈와 다양한 형태의 상담을 이어가는 동안 헤이든은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각도에서 접근하는데, 그중에서도 ‘상상 속 세계’에 대한 과거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면서 엘로이즈와 직접적인 공감대를 형성한 점은 특별하다. 이 경험은 진솔한 신뢰 관계를 경험한 적 없는 엘로이즈에게 ‘누군가와 진짜로 통하는 느낌’을 주었고, 엘로이즈 스스로 문제의 본질을 직면하게 만드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번 세션은 침울한 분위기에 젖어 있었다. 내 귀에 들리는 거라곤 나 자신의 목소리뿐이었다. 내가 하는 모든 말이 전부 지루하고 소용없게 들렸다. 시작할 때는 신나는 차 만들기로 유쾌했지만, 결국에는 눅눅한 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