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회복과 성장, 다시 大한민국 _ 이재명
CHAPTER 1.
포용적 혁신 성장으로 가자 _ 서정희
CHAPTER 2.
포용적 혁신 재정: 국가발전+국민행복 달성 _ 구윤철
CHAPTER 3.
자본시장에 답이 많다 _ 신진영
CHAPTER 4.
추격에서 선도로: 대기업정책 2.0 _ 박홍재
CHAPTER 5.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 _ 이의영
CHAPTER 6.
포용적 W·A·R·M AI 전략 _ 서정희
CHAPTER 7.
신통상질서에 대응하는 새로운 통상정책이 필요하다 _ 김흥종
CHAPTER 8.
한국 교육 거듭나기 2.0 _ 박정수
CHAPTER 9.
기본사회와 베이스캠프 _ 이한주
CHAPTER 10.
대중은 대통령의 ‘리더십’을 소비한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왕의 등극과 몰락 _ 황상민
주
‘공정 성장’과 ‘A2G’
위기를 기회로 바꿀 한국경제 처방전
이재명 대표는 이제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말한다. 기존의 경제 모델이 단순한 생존과 효율성을 추구했다면, 이제는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생산성이 극대화되는 시대에는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외면하면 도태 위험에 시달리는 추격자가 되지만, 한발 먼저 대응하면 무한한 기회를 누리는 선도자가 될 수 있다. 『잘사니즘, 포용적 혁신 성장』에서 이재명 대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경제의 둥지를 넓히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A2G(AI, Bio, Culture, Defense, Energy, Factory, Global’를 제시한다. AI·바이오·방위산업 등 첨단기술을 육성하고, ‘한국형 마더팩토리’를 통해 제조업 경쟁력을 회복하며, 글로벌 통상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상생과 포용, 혁신과 경쟁
이재명 대표와 전문가 9인이 제시하는 새로운 비전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고, 경제적 성과를 모두가 나누는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인 ‘공정 성장’의 해법을 제시하는 『잘사니즘, 포용적 혁신 성장』은 대한민국 사회와 경제를 연구해 온 9명의 전문가들이 이재명 대표와 협업한 결과물이다. ‘잘사니즘’이라는 제목에 맞게 경제와 산업 분야의 해법에 가장 공을 들였다. 서정희 연우컨설팅 대표는 기존 경제 정책의 한계를 지적하며, 중부담-중복지 모델을 통해 내수 강국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구윤철 전 국무조정실장은 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경제의 파이를 키우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신진영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자본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가치 상승을 이루어 내자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