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개념, 특징 및 실태
1.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 개념의 변화
3 학교폭력 관련 개념의 비교
2. 학교폭력의 특징
1 폭력의 본질
2 폭력의 조건
3 한국의 불링 왕따
3. 학교폭력의 실태 및 동향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의 동향
제2장 학교폭력의 맥락, 역동 및 유형
1. 학교폭력의 맥락: 생태체계적 이해
1 개인내적 요인
2 미시체계
3 중간체계
4 외체계
5 거시체계
2. 학교폭력의 역동
1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양자구도
2 주변학생을 포함한 전체 역동
3.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물리적 폭력
2 언어적 폭력
3 관계적 폭력
4 유형별 비율 및 변화
제3장 학교폭력 관련 이론
1. 분석적·성격적 접근
1 정신역동이론
2 잠재적 비행론
3 열등감 이론
2. 인지-정서적 접근
1 자기통제이론
2 합리적 선택이론
3 정보처리이론
3. 행동주의적 접근
1 조작적 조건형성
2 사회학습이론
4. 사회구조 및 과정이론
1 일반긴장이론
2 폭력하위문화이론
3 차별접촉이론
4 사회유대이론
5 낙인이론
5. 생물학적 이론
6. 생태학적 이론
7. 기타 이론
제4장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이해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유형
1 수동적 피해학생
2 도발적 피해학생
2. 피해학생의 특성
1 피해학생의 개인적 특성
2 피해학생의 환경적 특성
제5장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위한 상담적 개입
1. 피해학생에 대한 맥락적 이해에 기반한 상담전략
1 피해학생에 대한 맥락적 이해
2 피해학생의 맥락에 기반한 효과적 상담전략
2. 피해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을 위한 상담전략
1 피해학생의 불안과 우울 조절을 위한 상담
2 피해학생의 자기주장 훈련을 위한 상담
3 피해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을 위한 상담
4 피해학생의 정서조절을 위한 상담
3. 피해학생을 위한 증거기반 개입
1 피해학생을 위한 집단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