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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실전 해법으로 풀어가는 학교 폭력과 갈등 해결
저자 안혜준, 최정한, 최윤석
출판사 북랩
출판일 2025-03-17
정가 18,000원
ISBN 9791172245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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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PART 1 학교 폭력
01. 학교 폭력의 이해
02. 학교 폭력의 유형
03. 학교 폭력의 특징

PART 2 갈등의 이해와 개념
01. 갈등의 이해와 학교 폭력 사례
02. 갈등의 원인과 학교 폭력의 결과 사례 분석
03. 갈등의 심리 요소
04. 학교 폭력과 갈등의 심리
05. 욕구와 스트레스
06. 갈등 관리의 기법(조정/화해/협상 기술 등
07. 그 외 갈등 관리 기법과 갈등 해결·조정 사례

PART 3 조정기법의 이론적 배경
01. 역사와 정의
02. 조정의 원리와 필요성

PART 4 학교 폭력의 조정기법 적용
01. 복잡하지 않은 조정 절차
02. 조정의 전략과 전문가의 필요한 능력
03. 갈등 해결의 최종 유의인 합의문 작성
04. 화해조정 시 중단할 필요가 있을 때

PART 5 심리상담의 이론적 배경
01. 아동기의 발달
02. 청소년기의 발달
2-1. 신경발달장애의 6종류

PART 6 학교 폭력과 심리(뇌와 갈등(의 연관성
01. 아동·청소년의 뇌 발달의 영향
02. 조절하는 뇌와 기억하는 뇌
03. 타고난 뇌와 반응하는 뇌 - 기질과 성격
04. 타고난 뇌와 반응하는 뇌 - 자기애적 방어기제
05. 타고난 뇌와 반응하는 뇌 - 신경증적 방어기제
06. 타고난 뇌와 반응하는 뇌 - 성숙한 방어기제
07. 성과 중심의 뇌와 관계 중심의 뇌

PART 7 통합적 접근
01. 갈등의 징후를 파악하여 진단하기
02. 갈등의 동기를 파악하기
03. 갈등 상황에서의 변화 알아차리기
04. 갈등에 대처하기 위한 실무적 접근
05. 실무적 접근 시 주의해야 할 점

PART 8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와 전담조사관의 역할
01.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1-1. 학교의 장의 피해 관련 보호 조치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피해 관련 보호 조치
02. 학교폭력전담조사관

PART 9 학교 폭력 관련 정책 및 제도적 지원
01. 학교안전공제회
02. 제도적 장치
책 속에서

법령의 내용, 형식 및 취지 등에 비추어보면, 교육장이 학교 폭력 가해 학생에 대하여 어떠한 조치를 내릴 것인지 여부는 교육장의 판단에 따른 재량행위에 속한다고 할 것이다. 나아가 피해 학생의 보호, 가해 학생의 선도·교육 및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려는 학교폭력예방법의 입법 취지와 이를 위하여 심의위원회를 별도로 마련한 취지 등을 고려할 때, 교육전문가인 교육장이 심의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교육목적에서 취한 조치는 최대한 존중되어야 한다.
p.33

조정이란, 분쟁을 법원의 판결에 의하지 않고 중립적인 위치에 있는 제3자 조정위원의 권고에 의하여 양당사자가 서로 양보하여 당사자의 합의로서 해결하는20 대체적 분쟁해결제도로 재판외 분쟁해결방법(ADR: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중의 하나로 본다. 대체적 분쟁 해결에는 중재, 화해, 조정, 협상, 갈등 해결, 분쟁 해결, 온라인 분쟁 해결, 회복적 정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p.104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생애 초기에 매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다고 해도 이후 자신의 결핍을 승화하고 보완해 나간다면 보다 건강한 성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 폭력이라는 갈등 상황을 만났을 때 너무나 불합리한 일 처리를 경험하게 되거나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잘못된 결과와 맞닥뜨리게 된다면 한 사람의 개인에게는 추후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게 될 것이며 뇌 발달에도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p.160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란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 의하여 규정되어 있는 심의위원회이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학교 폭력 문제를 공정하게 심의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된 위원회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지위는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는 교육지원청 내의 심의위원회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