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서문 10
인사말 18
서언 22
I부 선물과 은혜의 다양한 의미
제1장 선물의 인류학과 역사 37
제2장 “선물 혹은 은혜” 개념의 극대화 123
제3장 바울의 은혜 해석: 극대화 패턴의 변천 147
제4장 I부의 요약과 결론 315
II부 제2성전 시대 유대교에서 하나님의 선물
제5장 솔로몬의 지혜서 335
제6장 알렉산드리아의 필론 365
제7장 쿰란 호다요트(1QHa 411
제8장 위(僞필론, 『성서고대사』 455
제9장 에스라4서 479
제10장 제2성전 시대 유대교와 은혜의 다양한 역학 525
III부 갈라디아서: 그리스도-선물과 가치의 재조정
제11장 갈라디아서 구성하기 563
제12장 그리스도-선물과 규범의 재조정(갈라디아서 1-2장 595
제13장 그리스도-선물, 율법, 그리고 약속(갈라디아서 3:1-5:12과 6:11-18
제14장 선물의 결과인 새 공동체(갈라디아서 5:13-6:10 709
IV부 로마서: 이스라엘, 이방인, 그리고 하나님의 창조적 선물
제15장 창조적 선물과 그 선물의 합당한 결과(로마서 1:1-5:11 751
제16장 죽어가는 몸속에 있는 새 생명: 은혜와 기독교적 습관의 형성(로마서 5:12-8:39; 12:1-15:13 821
제17장 이스라엘, 그리스도, 그리고 하나님의 창조적 긍휼(로마서 9-11장 865
제18장 결론 933
부록 - 선물과 관련된 용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라틴어, 영어 955
참고문헌 970
인명 색인 1032
주제 색인 1042
성구 색인 1046
고대자료 색인 1072
I부는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울 연구의 토대가 되는 내용을 아우르고 있다. 1장은 그리스-로마 세계에 존재했던 선물의 상호성을 설명한다(공적 시혜, 후원 제도, 선물에 대한 유대교 및 스토아 학파의 개념. 2장은 관련 자료들을 사용하여 선물(은혜의 여섯 가지 극대화를 분류하여 선물(은혜이 지닌 다가치성을 입증한다. 그 여섯 가지 극대화는 다음과 같다. 1 초충만성: 하나님의 은혜는 그 양과 중요성, 그리고 그 지속성에 있어서 과도할 정도로 풍부하고, 중요하며 영속적이다. 2 단일성: 은혜의 수여자이신 하나님의 속성에는 특이할 정도로 자비로움만 포함된다. 3 우선성: 은혜는 그 수혜자의 사전 요구와 무관하게 자발적으로 먼저 주어진다. 4 비상응성: 은혜는 그 수혜자의 가치나 상태가 어떠하든 이를 무시하고 주어진다. 5 유효성: 은혜에는 그것이 원래 의도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있다. 6 비순환성: 은혜는 답례를 요구하지 않는다. 3장은 다음과 같은 인물들과 연구를 중심으로 은혜의 관점에서 바울의 수용사를 탐구한다: 마르키온,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칼뱅, 바르트, 불트만, 케제만, 마르틴, 샌더스, 새 관점.
II부에서 바클레이는 4-10장에 걸쳐 샌더스의 “언약적 율법주의”에 이의를 제기하는 “선물” 개념을 제시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5개의 제2성전 시대 유대 문헌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솔로몬의 지혜서, 필론의 저술, 호다요트, 위(僞필론의 『성서고대사』, 에스라4서.
III부(11-14장와 IV부(15-17장는 선물의 관점에서 갈라디아서와 로마서를 해석한다. 바클레이는 이 두 서신의 해석을 통해 “선물”이 “은혜”의 다가치적 개념을 꼭 알맞게 설명해준다는 결론에 도달하는데, 그 이유는 은혜의 서로 다른 극대화 개념이 아무런 모순 없이 이 두 서신에 분명히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라는 선물의 비상응성(이 선물은 수혜자의 합당한 가치를 요구하지 않는다에 방점을 두고 있는 바울의 은혜 신학은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