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왜 그리는가
1. 아이들에게 그림이란 무엇인가
2. 그림에 나타난 아이의 성장
3. 그림에 나타난 아이의 생각
4. 어디서 비롯된 장면일까
5. 폭력적인 장면을 그리는 아이
6. 그림 속 상징물
언제 그리는가
1. 걷기, 말하기, 그리기
2. 로웬펠드의 미술 발달 단계
3. 말키오디의 미술 발달 단계
4. 1단계: 난화기
5. 2단계: 기본적인 형태
6. 3단계: 사람 형태와 초기 도식
7. 4단계: 다양한 도식의 발달
8. 5단계: 사실주의
어떻게 그리는가
1. 마음껏 그릴 수 있는 환경 만들기
2. 아이를 위한 가구와 공간 마련하기
3. 어떤 도구를 고를까
4. 아이에게 일러줄 것들
5. 충분한 기다림
6. 해야 할 말, 하지 말아야 할 말
7. 창의력을 죽이는 활동
8. 디지털 시대의 미술 활동
9. 아이와 함께 미술관 가기
전국 주요 미술관 사이트
감사의 말
참고문헌
부모와 교사가 몰랐던 그림의 놀라운 힘!
행복한 아이는 그림을 그린다
아이에게 그림이란 생각과 느낌을 전하는 언어이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며 분노, 흥분, 슬픔, 두려움 같은 감정을 건강한 방식으로 표출하며, 새로운 그림을 그릴 때마다 변화된 감정 상태를 고스란히 그림 속에 담아낸다. 그래서 그림을 보면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을 두려워하고 원하는지 엿볼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누구나 ‘그림을 그리려는 본능’이 있다. 그림을 그리는 동안 생각과 호기심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안정과 행복을 느낀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레 표현력이 길러지고 지능과 감성뿐 아니라 운동 능력이 발달한다. 이처럼 아이에게 그림이란 단순한 놀이가 아닌 삶을 누리고 배우는 도구와 같다. 저자는 그림이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므로, 가정에서부터 마음껏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대개 아이가 어릴 적에는 놀이 삼아 미술학원에 보내다가 재능이 있는 것을 발견한 경우 곧바로 입시를 목적으로 한 미술교육을 받도록 한다. 학교에서도 미술을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과목으로 여기곤 한다.
이 책은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이유를 이해하고 그림 속 메시지를 파악하며,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자신을 마음껏 표현하여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방안을 알려준다. 미술 및 박물관 교육전문가인 저자는 나이에 맞는 그림 도구와 장소를 마련하는 법부터 그림을 통해 표현력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미술관에서 아이와 어른 모두가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안까지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을 전한다.
아이의 성장과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
그림으로 읽는 아이들의 세계
만 2~12세 아이들이 신체적, 정신적, 지적으로 크게 발달하듯이, 아이가 성장하며 그림도 큰 폭으로 변한다. 대략 만 2세가 지나면, 아이는 아무 의미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