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사를 위한 융복합교육론 (학교개혁을 이끄는 교사 되기
저자 차윤경 외공저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19-03-30
정가 17,000원
ISBN 9788999713200
수량
머리말

제1장 교사 전문성의 개념론
1. 학교교육의 대안적 모델에 대한 요구와 융복합교육
2. 융복합교육에 대한 초기 개념화와 한계
3. 융복합교육 개념의 확장: ABCD 모델
4. 융복합교육의 통합성

제2장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교사가 왜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가
2.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3.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결과물을 만드는가
4. 결론

제3장 융복합적 수업을 위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1. 서론
2. 융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재개념화
3. 융복합수업 맥락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4. 융복합적 교사로의 변환

제4장 융복합교육을 위한 내러티브 탐구와 교육과정 재구성
1. 융복합수업을 위한 내러티브적 사고
2. 융복합교육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3.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내러티브 탐구 방법
4.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융복합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제5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거꾸로 학습 방법
1. 서론
2. 거꾸로 학습
3. 거꾸로 학습의 기획과 실천
4. 거꾸로 학습 관련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제언

제6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학습 환경
1. 융복합교육과 교수·학습 전문성
2. 융복합교육과 테크놀로지 기반 교수·학습 전략
3. 교수·학습 전문성과 융복합교육의 실천 사례
4. 교수·학습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제언

제7장 융복합수업에서 교사의 스캐폴딩 전략
1. 융복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스캐폴딩
2. 융복합수업에서 교사의 스캐폴딩 유형
3.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스캐폴딩
4. 융복합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본 교사의 스캐폴딩
5. 융복합교육에서 교사의 스캐폴딩을 위한 제언

제8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학습 활동 설계
1. 융복합 시대, ‘가르침’의 새로운 의미
2. 융복합수업의 학습 활동 개발을 위한 이론적 검토
3. 융복합수업에서의 학습 활동 설계
4. 교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