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1
학생의 삶과 연계된 “현장중심 수업”
서은숙
미래의 나침반이자 오늘의 동반자로 함께하는 교수?15
학습에는 나침반이 필요하다
평가가 수업을 바꾼다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최고의 방법, 대화
한혁수
일 잘하는 학생을 기르는 교수?35
현장의 고민을 수업 안으로 가져오다
대학≠직업훈련소, 대학은 가치를 우선한다
살아 숨 쉬는 강의를 위하여
강상욱
화학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55
연간 최우수 강의 선정의 핵심 키워드, ‘연결’
지식의 ‘재조합’
오세원
‘온화한 카리스마’로깊이 있는 학습을 이끌어내는 교수?67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
대학의 수업은 마음껏 실패를 경험하는 곳
진짜 어려운 시험 ‘오픈 북 테스트’
학생의 성장을 돕는 “체계적인 수업”
오은정
열정과 공감으로, 큰 숲을 보는 눈을 길러주는 교수?81
하나하나 단계를 밟는 체계적인 눈높이 교육
배우게 될 지식들에 대한 구체적인 ‘예고’
모든 학생의 이름을 부르며 소통하는 수업
이전익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생태계를 조성해주는 교수?97
학문과 임용을 위해 유기적인 연결을 중시하는 수업
학생들의 자발적 학습문화를 형성해주다
신동하
끊임없이 동기 부여하고 롤 모델이 되어주는 교수?111
흥미와 진정한 동기 부여를 위한 롤 모델 제시
수업과 수업을 잇는 과제와 퀴즈
질의응답의 골든타임
이승택
‘학생 존중과 의미 있는 배움’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교수?127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Pacta Sunt Servanda
좋은 수업이란 ‘좋은 질문’과 ‘성장’이 있는 수업이다
허 영
‘학생과 함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교수?145
융합과 협업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설계의 중요성
사례와 이미지를 사용한 스토리텔링 수업하기
또래 평가를 통한 안목 키우기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는 “소통하는 수업”
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