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_ 명말 사치 풍조와 사대부 문화
서론: 생산에 관한 연구에서 소비에 관한 연구로
제1장 소비사회의 형성
1. 소비의 사치 풍조
2. 소비사회의 형성
3. 소비사회의 흥성 배경
4. 사대부의 신분 지위 변화
제2장 소비와 권력의 상징: 가마문화를 중심으로
1. 명대 초기·중기의 가마문화
2. 명말 가마의 유행과 보급
3. 정부의 대응 정책
4. 가마의 상징적 의미
5. 결론
제3장 새로운 유행의 형성: 복식문화를 사례로
1. 명초의 평민 복식제도와 사회 풍조
2. 명말 평민 복식의 유행 양상
3. 유행의 기능
4. 복식의 유행에 대한 사대부의 반응
5. 복식 풍조를 비판하는 사대부들의 담론
6. 결론
제4장 소비의 품격과 신분의 구분: 여행문화를 사례로
1. 사대부들 사이에 퍼진 여행 풍조
2. 대중 여행의 성행
3. 여행의 확산과 사회계층 간 경쟁
4. 품격의 확립과 신분의 구분
5. 결론
제5장 물질의 상품화와 특수화: 가구문화를 사례로
1. 가구의 소비와 상품화
2. 대중의 가구 소비: 휘주를 사례로
3. 고급 가구의 소비
4. 가구 소비의 문인화
5. 서재와 가구 그리고 문인 품격의 특수화
6. 결론
제6장 문인 품격의 진화와 지속: 음식문화를 사례로
1. 음식 소비의 사치 풍조
2. 음식 풍조와 식보의 간행
3. 음식 서적 속 오감 묘사의 진화
4. ‘맛’의 품격과 신분: 문인화된 식보의 미각 이론
5. 결론
결론: 소비로 본 세계사 속 명말의 위치
후기
부록
주
찾아보기
명말 소비사회의 세계사적 위치
자본주의가 삶의 근간이 된 현대사회에서 소비를 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모두가 소비사회 안에서 살아가는 소비자이다. 현대사회를 지배하는 이 소비문화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역사학자들은 그 근원을 20세기 말 자본주의가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이전의 역사 발전의 맥락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로 인해 서양뿐만 아니라 중국의 명청사 학계에서도 소비문화를 역사 연구의 주요한 영역으로 삼아 소비 연구에 한창 기치를 올리고 있다.
그러나 영국에서 소비사회가 형성되어 산업혁명이 촉발되었다고 하는 ‘소비혁명론’에 비해 명말의 소비사는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평가 절하되어왔다. 명말에 나타난 사치 현상은 사회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되었다거나 통치자들의 부패만을 초래했으며, 소농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가해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식으로 말이다. 한편으로는 사치의 역사적 작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명말에 형성된 소비사회를 자본주의의 맹아로 보려 하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본주의 맹아론은 당시 정치적 분위기와 민족적 정서의 영향 아래에서 자본주의가 중국의 역사에도 있어야만 한다는 당위에 매달린 결과라는 한계가 있다. 『사치의 제국』에서는 이처럼 한편으론 평가 절하되고, 한편으론 오도되었던 명말의 소비사회 현상을 세계사적 맥락 속에 놓고 그 중요성과 의의를 재조명한다.
명말 소비사회의 배경과 특징
명말 이전의 중국 역사에서도 ‘사치 풍조’는 존재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치 풍조가 일종의 소비 현상으로 드러나 소비사회의 형성으로 이어졌던 것은 명말 시기만의 특징이다. 명말의 사치 풍조가 이전 시기와 다른 점은 크게 여섯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시장 구매율의 증가다. 명말에는 사람들이 시장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졌다.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신던 신발도 점차 시장 점포에서 살 수 있게 되었고, 찻집과 술집도 성행했다. 둘째로는 사치품의 일상품화를 들 수 있다. 과거에는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