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제1장 아이의 마음을 모르겠어요 _ 정서, 성격, 사회성 편
좋아하는 것이 있어도 표현을 못 해요 | 무서워하는 게 너무 많아요 | 작은 일에도 화를 내고 공격적이에요 | 가만히 있지 않고 돌아다니며 놀아요 | 매번 못하겠다고만 하고 자신감이 없어요 | 무섭다며 화장실에 혼자 못 가요 | 혼자서는 못 놀고 같이 놀자고 매달려요 | 고집불통이라 친구들과 잘 못 놀아요 | 어린이집에서 친구를 자주 때려요 | 형, 누나를 무조건 이기려고 해요 | 친구랑 나눠 먹지 않아요 | 말대꾸만 하고 말을 듣지 않아요 | 옆에 누가 있으면 더 심하게 떼를 써요 | 공공장소에서 엄청 소란스러워요 | 자꾸 거짓말을 해요 | 유치원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잘 안 해요
제2장 아이에게 이상한 버릇이 생겼어요 _ 습관, 버릇 편
손톱을 자꾸 물어뜯어요 | 코를 후비고 코딱지를 먹어요 | 장난감이나 읽고 난 책 정리를 안 해요 | 씻는 걸 싫어해요 | 잠을 잘 안 자요 | 탄산음료를 못 끊겠어요 | 아침마다 전쟁이에요 | 아이가 말을 더듬어요 | 약 먹자고 하면 숨어버려요 | 아이가 길을 자주 잃어버려요 | 자꾸 종이를 찢어요 | 혀를 메롱 거리며 약을 올려요
제3장 모든 것이 처음인 엄마들을 위해 _ 육아, 학습 편
참지 못하고 그만 아이를 때렸어요 | 아이에게 짜증스럽게 말하게 돼요 | 아이에게 큰소리를 치고 협박을 했어요 | 동영상은 아이에게 정말 나쁜가요? | 창의성을 키워주고 싶어요 | 상상력을 키워주고 싶어요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 집중력을 키워주고 싶어요
성격 좋고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_ 좋은 놀이가 좋은 교육이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성장한다. 고사리 같은 손에 작은 숟가락을 쥐고 이유식을 먹는 것도 놀이처럼 한다. 식판을 온통 음식으로 뭉개 놓고 태연하게 양손을 비비며 즐겁게 먹고 있는 아이를 보라. 얼굴이 온통 이유식 범벅이지만 아이는 천진난만하기 그지없다. 아이들이 생존의 가장 기본인 먹는 것을 놀이로 배우듯 성장과 함께 사회적 성숙 또한 놀이로 시작한다. 소꿉놀이하며 또래 친구들과 지내는 사회성을 배우고, 언어활동도 한다. 눈앞에 펼쳐지는 세계는 아이들에게는 모두가 신기하다. 모든 게 놀잇감이고, 놀이터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신기함을 가장 다양하게 자주 보여주는 존재가 바로 부모다. 부모의 표정, 말투, 행동, 습관 하나하나가 아이에겐 관찰의 대상이다. 오늘 아이 앞에서 한 말과 행동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고 있다. 그만큼 부모의 영향력은 아이에게 대단하다. 아이들은 모방하며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그리고 자신이 배운 것을 놀이 속에서 다시 내재화한다. 아이들의 교육 프로그램은 그래서 역할극과 인형극이 많다. 아이는 즐겨 노는 장난감과 인형으로 자신이 해보지 못한 역할을 마음껏 흉내 내고 시도한다. 예를 들면 부모 역할을 하며 부모가 한 말과 어투를 그대로 보여준다. 속상했던 마음도 표현한다.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어떤 놀이는 상상력을 동원해 새로운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기도 한다. 장난감과 인형을 가지고 놀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부모는 옆에서 이를 지켜보며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 속에서 아이는 솔직한 속내를 드러낸다. 남을 이해하는 마음을 배우며 마음을 나누는 따뜻함과 정서적 지지도 받는다. 좋은 성격에 자존감 높고 사회성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오늘부터 아이와 함께 놀아보라. 좋은 놀이가 좋은 교육이 된다. 잘 놀고 있는 것이 잘 자라고 있다는 증거다.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길러주고 나쁜 버릇은 고쳐주고 싶